본문 바로가기

일상속 작은 꿀TIP

치매예방에 좋은 습관 3가지만 기억하세요!

 

 너무나 당연한 말일 수도 있지만 신체, 정신, 사회적활동을 높이는것이 치매를 예방에 좋은활동이라고 합니다. 제가 정리해드리고자하는 내용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부기관의 도움을 받아 치매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놓은바탕으로 진행되오니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이며 이를 요약한내용을 전달해드린다는 점 알아두세요! 

 

 

혹시 매일 마시는 술한잔이 치매에 도움되신다고 생각하시나요? 절대아닙니다. 

수면시간이 3시간 4시간 자는것이 과연 좋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위와 같은 잘못된 소문을 바로잡고 올바른 치매예방법을 알아가세요

 

 

치매예방에 좋은 습관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신체활동 늘리기

걷거나 뛰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맨손체조를 하는 등등 신체적인 활동을 늘릴 수 있는 모든 활동들은 치매예방에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더더욱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데요.바로 다음 2가지에서 소개해드릴 정신적, 사회적 활동이 훨씬 그리고 몇배나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왜나하면 직접적으로 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뇌를 운동시켜주기 때문이지요! 

 

2 정신적활동 늘리기

뇌활동에 도움되는 고스톱이라든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독서신문을 열심히 읽는 분들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예능프로그램이라든지 뇌활동을 전혀개입하지 않는 TV시청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합니다. 

 

 

오히려 라디오를 많이 듣는 사람들은 귀를 듣고 머릿속에서 상상력을 통해 발휘되는 과정에서 뇌가 활발히 운동하기 때문에 라디오를 듣는 습관도 좋다고합니다.

 

 

또한 즉석해서 가위바위보 게임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이 알고있는 가위바위보를 반대로 해보는 것입니다. 바로 지기 위해서 가위바위보를 하는 것이지요. 생각보다 쉬운듯 하면서 어려우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rockpaperscissors.bts-lover.com/

 

치매예방!역가위바위보!

 

rockpaperscissors.bts-lover.com

 

 

3 친구들을 자주 만나세요.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너무나도 근거가 확실하게 치매예방을 위해서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담배나 술보다도 과학적으로 근거 수준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친구들을 자주 만나시거나 여러가지 모임에 나가시는것이 더 치매 예방에 확실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연하게도 자주 만날수록 치매예방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다고 하니 부모님을 두고계신분들이 있으시다면 노인당 같은 사교 모임에 자주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해준다면 너무너무 좋은 예방법이지 않을까요?!

 

 

 

4 위험성을 높이는 3가지 습관 

반대로 신체저적으로 정신적으로 사회적으로 해악(害惡)입니다. 

5신체적 해악

주말만 되면 소파에 누워서 TV를 본다거나, 운동하지 않고 아침 늦게까지 잠만 잔다거나 신체적으로 정적인 활동들 좋지 않습니다. 특히 흡연은 두말할것 없이 좋지 않는데요. 흡연시에 생기는 산화스트레스가 치매유발들이 엉키게 되고 그런 물질들이 쌓이다보면 치매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6수면부족과 스트레스

너무 적게 자거나 잠을 못주무시게 되면 뇌가 과활성화 될 경우 치매 위험성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어르신들이라도 수면시간은 적어도 7~8시간정도 주무셔야 좋다고합니다. 자는 동안에 우리 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라는 단백질이 자는 동안에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는 동안에 뇌에서 분해가 되고 청소가 되기 때문에 잠이 치매예방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대표적인 코티졸이 분비가 되는데요. 이 물질은 기억에 중요한 해마세포를 파괴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피하셔야 되며 이를 다스릴 수 있는 명상 혹은 즐거운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하셔야 됩니다. 

 

7사회적 활동

사회적활동을 하실 때 술이나 담배를 자주 하지 말아주세요! 술 역시 해마 세포를 죽게 만들어서 알코올성 치매를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소량의 음주가 도움이 된다고 한참 뉴스에 나왔었는데요. 저두 그래서 술 안좋아하지만 억지로 한잔씩 먹었었는데. 과학적 의견들은 늘 바뀌는 법이라 오히려 매일 소량 섭취하는 사람들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흔히 약술이라고 해서 술이 들어간 포도주, 매실주, 솔잎주 등등 그 성분이 좋다고 같이 드시는데요. 술은 아무리 그렇게 드셔도 좋지 않으니 너무 안타깝지만 매일 먹어주시는 것은 피해주셔야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