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자동차 리스 장단점 추천하지 않는 이유

사실상 자동차 리스는 정상적으로 구입할 때보다 더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합니다. 리스를 통해 절세효과도 있다고하지만 그에 반해 단점이 너무많은데요. 주 단점으로는 대출, 튜닝 제한, 주행거리 제한, 높은 중도 해지 위약금, 각종 패널티 들이 있습니다. 급하신분들은 결론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리스글-대표하는-사진

 

자동차 리스 대상자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이라면 리스 회사를 통해 차량을 빌리는 방식입니다. 즉, 매달 정해진 대여료를 내야되는점인데요데요. 리스의 경우 선납금(선수금)을 내고 보증금을 내야된다는 점입니다. 보증금은 리스계약 만료시 돌려받으실 수 있으며 0~50%까지 내실 수 있는데요. 보증금을 많이 낼 수록 보증금에 대한 이자(3.5~5%)만큼 할인을 해준다고합니다.

   

 선납금 역시 리스료를 미리 내는 것인데요. 많이 지불할 수록 그만큼 리스료도 줄어들게됩니다.  리스료에는 취등록세와 자동차세가 포함되기 때문에 각종 지불해야하는 세금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1. 절세 가능.
    1. 비용처리가능 약 천만원가량.
  2. 내 개인 번호판 사용 가능.
  3. 자동차보험 직접 가입 가능.
  4. 운정경력 인정.
  5. 계약기간 종료 후 인수 또는 재리스 가능.

 

첫번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리스를 통해 세금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알려진바로는 약 천만원까지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개입사업자, 법인은 리스료에 대한 경비 처리가 가능!)

 

두번째, 사람들의 시선을 많이 신경을 많이쓰시는 분들이라면 허나 호 같은 번호판을 이용하시는것이 아니라 일반차량 번호판을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대여한 차라는 것을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세번째, 자동차 리스는 자동차 보험을 직접 가입하실 수 있기 때문에 무사고로 운전하신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리스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장기렌트의 경우 고정적으로 내야되기 때문에 이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네번째 장점으로, 리스를 통해 차를 계약하신것이기에 내 명의로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을 이용하시기 때문에 운전경력도 인정됩니다!

 

마지막으로, 흔히들 계약기간이 끝나고 새로운 차량으로 리스를 하시는데요. 인수도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세요? 정말 여기까지만 봤을 때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자동차 리스 단점

  1. 튜닝 제한
  2. 주행거리 제한
  3. 높은 중도해지 위약금
  4. 신용도에 영향을 주는 대출

남자라면 자동차 배기튜닝 생각해보셨을 텐데요. 아쉽지만 인수가 아니라 반납을 하고 재리스를 하시고 싶으신분들이라면 튜닝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주행거리에 제한이 있는데요. 보통 4~5만 킬로미터(km)로 최대치를 해놓는데요. 이를 초과할시 비용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계약이다보니 중도해지 위약금이 비싸기때문에 계약전에 내가 중간에 지속적으로 이용가능할지 변심하지 않을지, 비용부담이 될지 여러부분에서 생각해보셔야될 것 같습니다. 또한 리스는 대출로 들어가기 때문에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 자동차 리스 당신의 선택은?

 

 보통 일반적으로 차를 구입하시게 되면 선납금을 지불하기 위해 목돈을 모으셔야되는데 이런 목돈이 준비되지 않아 리스를 알아보시거나, 절세가 된다고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겁니다.

 

그러나 리스는 차를 소유하는것이 아니라 차를 반납할 시점에는 차의 상태에 따라 감가비를 패널티로 지불해야합니다. 

 

  • 원래대로 차를 구입할 경우 
    • 차량 감각상각 + 이자만 책임
  • 자동차 리스로 차를 구입할 경우 
    • 차량 감가상각 + 이자 +차상태에 따른 감가비 + 총 각종 처리 비용

 

확실히 내야하는 돈이 더 많으며 보통 대출로 5~6%받는 분들이라도 리스를 통해 차를 구입하시게 될경우 10%나 내야된다고 합니다. 차를 이용하시다가 더이상 이용하지 못해서 승계해야할 경우 미회수 원금 10%부과, 승계수수료,  내야할 돈의 40%정도를 더 내야된다고 하니. 어느정도 규모가 큰 법인이나 사업장이 아니시라면 절세를 목적으로 차량을 알아보시는 일반 자영업분들이시라면 정상적인 차량 구매가 현명하다고 보여집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