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실행오류 이론오류

명목집단의 장단점


욕구의 배경이나 결정보다는 결정결과에 좀더 초점을 준다는 것이며 모든 참여자들이 모두 만나서 욕구에 대해 우선 순위를 만나는 것을 보면 델파이조사랑 다르며 순위를 쭉 정한다음에 낮은 순위는 쳐내고 주요순위에서 다시 반복적인 욕구수렴을 할 수 있음. 


이프로그램을 하면 이프로그램을 수행하면 어떤 결과가 유발이 될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게 된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하지못한 이유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가설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이론의 오류라고 합니다. 이론자체는, 가설자체는 맞는데 프로그램을 실제 시행하는 과정에서 진행자의 진행스킬이 미숙하거나 전문성이 너무 떨어지거나 혹은 방법이 개별로 진행됐었어야 했는데 집단으로 진행해서 미숙하거나 잘만 실행했다면 가설을 맞을 수 있었는데 실행적 오류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취업역량 등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을 했는데 구직동기도 높아지고 한다. 나의 가설은 구직동기가 높아졌다고해서 취업이 안된것임!! 취업이 되고 안되고는 취업의 동기가 문제가 아니라 취업시장의 다른 여건들 때문에 문제가 된것이지(일자리부족) 개인의 동기를 아무리 높여봤자 실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애초에 이러한 이론적 계획이 문제가 있었다는 것! > 이론 오류(가정이 좀 잘못된거야!)


프로그램의 전문성, 상담자 자질, 내용도 별로 안좋아서, 상담실에서 실행했던 분위기가 어두었다든지 아무리 해도 취업동기가 늘어나지 않는 것을 실행오류라고 한다. 


질적 연구방법


양적연구가들이 질적 연구자들을 비판을 함. 신뢰도나 타당도가 좀 떨어져! 그래서 질적조사가 그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방법들! 엄격성을 늘리기 위해서 하는 전력들이 13,14,15회 사회복지사 1급시험에 출제되기도 했습니다. 


질적조사의 유형이 17회 문제에 출제가 됐었습니다. 





728x90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역법과 귀납법의 상호관계  (0) 2019.11.07
질적조사의 특징  (0) 2019.11.05
욕구조사 자료수집방법  (0) 2019.11.03
외적 타당도와 실험설계  (0) 2019.11.02
실험설계와 가설의 유의할점  (0) 2019.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