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외적 타당도와 실험설계

외적타당도란?


결과를 모집단에 일반화 할 수 있는가? 일반화 도는 대표성에 대한 문제이며 외적타당도 저해요인으로는 표본의 대표성 생태적 대표성, 실험적 처리의 일반성 플라시보효과, 호손효과 이렇게 5가지가 있다. 


추출한 표본이 내가 실험하고자 하는 표본을 대표하지 못하거나 남자인지 여자인지와 같은 생태적 대표성, 실험효과에 대해서 너무 과민반응하는 것은 아닌지 예를들어 실험자가 실험을 하는 것에대해서 '어 저사람 우리한테 어떤 실험을 하나보다. 어떤 결과를 만들려고 하는거지?' 이런 과도한 반응으로 인해 오히려 결과값이 잘못 나와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다. 


실험설계의 기본요소와 유형


실험설계의 4가지 기본요소 

①통제집단 ②무작위할당 ③독립변수의 조작 ④사전-사후검사 


R은 무작위를 말하며 O은 사전검사 사후검사 모두 통용해서 쓸 수 있으며 X>Y 영향효과를 말한다. 



실험설계의 유형에는 순수실험설계 유형(진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 전실험설계, 비실험설계 순서로실험수준이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순수실험설계에서는 위 4가지 기본요소를 모두 충족시키며 통제집단 전후 비교설계 통제집단 후 비교설계, 솔로몬 4집단 설계가 있다. 


솔로몬 4집단 설계는 사전효과의 개입효과를 제거할 수 있으며 사전효과와 실험처치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배제하여 외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요인설계의 경우 시험출제된적이 있는데 예를들어 ADHD 아동에게 프로그램 유형과 실시시기를 달리하여 개입의 효과를 파악하라 이렇게 문제가 나온다면 프로그램 유형과(A치료, B치료) 실시시기(낮, 밤)을 달리해야하므로 이 경우 낮과 밤 각각 A치료,B치료를 실시함으로써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으며 독립변수가 많을 경우 경우의수가 많아짐으로 복잡해진다.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실험설계의 실험적 조건에 해당하는 무작위할당, 독립변수의 조작, 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 중 한두가지가 결예된 설계유형을 말한다. 

사전검사를 평균 3번 이상하면 좀더 아넝적인 사전검사값이 나온다고 보고 개입후에도 사후검사를 3번해서 반복관찰이 통제의 기능을 한다고보고 있다. 그래서 단순시계열설계라고 부르며 단순시계열설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것이 다중시계열설계가 있다. 


비동일통제집단 : 배합과 같은 방식으로 집단을 추출하는 것을 말하며 일단 무작위 할당이 아니기에 준실험설계에 해당한다. 


전실험설계의 경우 단일사례연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정태적 집단 비교설계가 있으며 무작위 할당에 의해 연구대상을 나누지 않고 비교집단간의 동질성이 없으며, 독립변수의 조작에 따른 변화의 관찰이 한두 번 정도로 제한된 경우에 실시하는 설계유형이며, 단일사례연구가 XO 과정밖에 없음에도 이것이 실험으로 보는 이유는 시간적 우선성이 있기 때문에 공변성이라든지 통제요인은 전혀 없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