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접수 

①클라이언트의 적격성을 판단하고, 잠재적 클라이언트인지 판단한다.

②접수단계의 과제

-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확인한다. 

- 서비스 수혜여부의 결정 및 의뢰(referral) : 이 서비스를 우리 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지 판단하고 결정하고 의뢰하는 단계를 거친다.

- 참여유도를 한다.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동기를 갖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화하며,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고 양가 감정에 대해서 수용해주고 저항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접수 단계의 특징인 만큼 기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초기에 관련 서식을(인테이크 기록지, 정보제공 동의서 등을 작성하도록 한다.


자료수집

① 자료 수집의 단계는 사정 단계와 동시에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개입과정 전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②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파악하여 개입가능성(개입하여 해결할 수 있는지)을 판단하고 담당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한다.

자료수집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역량을 이해한다.  

③ 자료수집의 정보 출처

클라이언트의 구두보고(자기보고, 진술)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인지적 왜곡을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라면 제한점이 내포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가 직접 작성한 양식도 정보 출처로 가능하다. 


심리검사, 부수적 정보, 클라이언트의 자기 모니터링,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직접관찰, 중요한 사람(유의미한 타자)과의 상호작용의 직접관찰 및 가정방문, 직접적 상호작용에 의거한 사회복지사의 직관(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과, 직접상호작용하면서 느낀 사회복지사의 감정도 정보가 될 수 있다.)→ ex)그 친구 자주 그런식으로 카드 막 신청해서 허세를 부리는 걸 너무 좋아하더라구 카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 


사정단계


클라이언트의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자료로부터 무제를 추론하는 지적인 활동이다.(사정도구: 사ㅚ적 관계망 격자, 가계도, 생태도, 생활주기표, 생활력도표, 가족조각, 소시오그램, 소시오메트리,의의차별척도 등)


사정의 특징

전과정에서 지속되는 과정이며 서비스 최종 국면까지 계속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를 이해를 위한 지식적 근거가 되는 과정이다. 


③사정단계의 과제

욕구와 문제를 발견하고 이과정은 자료수집단계와 다르게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좀더 심화적인 단계라고 보면 된다. 문제를 정확히 형성하고 문제를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정보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계획수립


①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협동으로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전략으로 서로 협상하는 과정

② 계획의 주요단계 

1단계 : 표적 문제를 찾기(클라이언트와 함께 찾는다), 2단계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문제가 여러개라면 우선순위를 정해 해결할 수 있는 것부터 해결해나가도록 한다.) 3단계 목적설정하기 우선순위가 정해진 목적을 정하고 개입의 성과 목표를 정한다. 4단계 목적을 목표로 나누어 구체화시키도록 한다. 5단계 계약을 공식화하도록 한다.

③  계획수립단계의 과제

여러문제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선정하며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주어와 서술어 형식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할수 있도록 한다. 표적문제를 선정할 때 사회복지사 자신의 지식과 기술이 고려가 되어야 표적문제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