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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1급 시험 준비하기

사례관리 개념

 

 

사례관리

 

 

옛날에는 기존의 사회복지 방법들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정해져있었습니다. 알코올, 아동문제, 노인문제 문제 영역별로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기관이 정해져 있어서 우리 기관에서 서비스를 주기에 적절하지 않는 경우는 다른 기관으로 서비스를 의뢰했었습니다. (서비스 제공자 시점) 그런데!!

 

사례관리는 사례관리대상자 클라이언트에게 우리기관에서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가 존재한다면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역사회의자원을 발굴해서 연결해주는 이러한 접근이 추가된것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 공식적인 자원, 비공식적인 자원 다양하게 자원을 확인하고 발굴해서 맞춤형 서비스 제공방식입니다.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입니다.)

 

발굴이란?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거나 뛰어난 것을 찾아 밝혀냄. 이미 기존에 있는 것을 찾아 밝혀내는 것입니다.

 

사례관리의 개념이란?

 

사례관리를 한마디로 표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 개념의 양은 굉장히 방대합니다. 사례관리 개념이 완전히 합의되지 않았고 학자들마다 정의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몇가지 특성들만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포괄적인 서비스를 계획하고 각종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가 접근이 용이하게 만듭니다. 

- 적절하고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 중간중간 확인합니다.

- 기관으로 한정하지 않고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을 확인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입니다.

-클라이언트의 기능 향상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 통합성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성

 

- 클라이언트를 전방위적으로 다양한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보호의 연속성 : 클라이언트에게 복합적이고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때에는 단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되면 문제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문제가 더 많이 해결될 수 있도록 연속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사례관리의 목적입니다.

 

-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이 연결되서 서비스를제공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통합성이 증진이 됩니다. 다양한 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통합성을 증진하기 위해서 사례관리를 합니다.

 

- 서비스의 접근성 증진 : 자원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며 자원이 있어도 접근성이 떨어져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서비스의 접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옹호 정보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자원을 좀 더 쉽게 이용하고 이러한 상황을 많이 해결해주는 것이 사례관리의 목적이 됩니다.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1950년대 후반 미국의 역사로 돌아가보면 대규모 정신병원을 지었었습니다. 경제공황, 전쟁으로인해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정신장애인들이 거리를 배회하거나 방치되어 정신장애를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게 병원을 지어서 정신장애인들을 대규모 정신병원에서 치료하려했으나 병원이 클수록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경우가 있습니다. (서비스의 질이 왜 떨어질지 생각해보세요! 개별화 당연히 안되며, 서비스 제공이 획일화 되고 ,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고 자율성도 잃어버리고 통제되고 억압되고 이러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인권의 침해가 발생할 수 있게 되며,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정신장애인들이 오래동안 병원에서 받다보니 지역사회로 생활하지 못하고 정신병원에 다시 순응해버리게 됩니다.) 

 

정부입장에서는 지역사회의 재활은 커녕 재정은 재정대로 나가다보니 입원기간은 최소화하고 시설도 잠깐 이용하고 가정에서 보호될 수 있도록 하는 탈 시설화 운동 진행되었습니다. 

 

단순히 시설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탈시설화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탈시설화와 정신보건은 같이 가는 개념이라고 알아둡시다.) 지역사회로 나간 정신 장애인과 가족들 입장에서는 그래도 병원에서 생활할 때는 가족원을 돌보지 않아도 됐었는데 가족원 구성원 중 누구한명은 가족을 돌봐야하거나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에는 어찌할 수 없게 되고 오히려 병원에 있을 때보다 더 나빠질 수 있다보니 지역사회에서 가족을 보호해주는 프로그램도 많아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많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가족에게 부담되는 경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어야 하며 낮시간 동안 재활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관도 있어야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렇게 탈 시설화가 됨으로써 지역사회입장에서 분산된 서비스를 조정하고 가족에게 부가되는 책임도 조금은 경감시킬 수 있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기고 조율할 필요가 있음에 따라 사례관리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복잡하고 분산된 체계 

 

1970년대 전세계적으로 오일 쇼크가 있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경제 위기가 있었습니다. 경제가 위험해지면 첫번째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연방정부에서 하던것을 지방으로 이관하게 되면서 지방에서는 비용도 절약해야되고 다양하게 퍼진 서비스를 조절할 필요가 있게 되면서 더 신경쓰게 되었고요. 

 

기존서비스의 단편성 : 예전에 전통적인 서비스는 기관 중심, 제공자 중심 서비스로 문제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현대에 오면서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등장으로 예를들어 아동문제, 알코올 문제,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이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해결된다고 보았는데요. 여러가지 서비스를 복합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례관리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지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정부입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지역사회에서 제공해주는 지지망과 지원체계들이 오히려 문제 해결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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