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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 집단이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효과가 무엇인지 11가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보편성, 희망주기 같은 것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인가??

 

집단에 속한 개인이 상호작용을 지도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목표 지향적 , 개인의 욕구에 따라 타인과의 관계나 성장의 기회를 경험하며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의 발달을 도모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이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은 그래서 4가지 요소가 있어야 성립을 합니다.

 

 

비타민 D 보충제, 10명 중 9명 부족 암예방 위해선 반드시

 10명 중 9명의 사람들이 비타민 D가 부족하다는 통계가 존재하는데요. 비타민D부족으로 골다공증, 구루병, 심장병, 고혈압, 당뇨,대장암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암예방에도 매우

salmyeosee.tistory.com

 

집단이 있어야 하고, 집단의 소속된 집단의 성원이 있어야 하고, 집단을 지도하는 전문가가 있어야 하고, 집단의 역동성을 활발하게 매개가 되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집단은 성원이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공통의 목표가 존재하고 상호작용하면서 집단이 어떤 특징 , 집단의 역동성이 있어야 어떤 힘이 발휘하게 됩니다. (성원들만 있다고 끝이 아니라 이들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

파펠과 로스만은 집단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을 3가지로 제안했습니다.

 

사회적 목표 모델 : 조금더 깨끗한 지역사회, 사회 혹은 민주사회를 만들어겠다는 사회적 목표같은 것!, 사회에에서 의미있는 좋은 사회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개인의 역기능 변화 이런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숙, 역량개발 에 초점이 됩니다.) 

 

▷ 사회적 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발달 시키는 것!

 

집단성원들이 초기에는 전문가에의해서 결정되지만 점점 회의를 통해 자발적으로 목표를 정하는 ... 특징 권한이 이양 되는...

 

ex) 걸스카웃, 보이스카웃

 

1. 상호작용모델 : 집단의 구성하는 개개인들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는 모델임. 서로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도움을 제공하면서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하고 집단이 가지고 있는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상호작용 모델임!!

 

상호원조 체계 구축, 집단 지도자와, 집단을 이루는 성원들이 서로 협력을 통해서 사로 협의하고 논의를 해서 목표를 공동으로 수립하게 됩니다. 상호 작용의 모델은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상호작용 모델에서 사회복지사 역할을 집단은 구성하는 서로서로 도움을 받고 상호 원조 체계가 되도록 조력자, 집단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중재자 역할.  

 

대표적으로 지지집단이 상호작용모델의 예가 됩니다. 상호작용모델은 성원끼리 서로서로 도와주는 것이 목표

 

3. 치료모델 : 집단의 목표는 집단을 통해 개인을 치료하는 것! 개개인의 사회적 적응력 향상, 대표적으로 치유집단, 알코올 중독 회복 집단, 공황장애 치료 집단

 

목표(목적)에 따른 집단 분류 치료집단과 과업 집단으로 분류! 

 

집단 성원의 사회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이지만, 과업집단은 과업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기개방 수준은 치료집단의 경우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높다고 보지만, 과업집단은 목표를 정하고 거기에만 집중하다보니 자기개방 수준이 낮습니다. 

 

1) 치료집단

 

- 지지집단 : 나와 비슷한 고민, 유사한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끼리 집단을 형성하여 이심전심이 되고 가끔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도 누구한테 이야기 해도 쉽게 공감하지 못하는데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를 하면 쉽게 공감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해를 받으면서 위로를 받기 때문에 이러한 집단이 지지집단입니다. '나는 이렇게 대처했어', 특히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끼리 소통하고 서로 힘을 받고 긍정적인 말을 듣는다면 이겨내기 쉽게 됩니다. 

 

?자조집단은 스스로 돕는 이라는 말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도움이 필요없으며 구성원 내의 한명이 리더역할을 맡습니다.?

 

교육집단 : 정보의 제공은 주로 전문가에 의해 강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성장 집단 : 심리적인 성장, 성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가 은퇴이후에 삶을 어떻게 살아갈것인지 내삶을 마무리할 것인지 심리적인 성숙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집단입니다. 질병의 치료가 아니라 심리적인 성장고 성숙을 목표로하는 집단이라는 점!

 

ex) 참만난집단, 퇴직을 준비하는 집단, 자기인식 향상을 위한 집단

 

치유(치료) 집단 : 치료집단의 하위 목록에 해당하는 치유(치료)집단은 번역 때문에 자주 헷갈릴 수 있는데 문제를 풀 때는 이 맥락을 파악하고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집단성원의 행동변화와 개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이 집단의 목적이자 목표입니다. 

 

ex)공황치료집단, 금연 집단

 

?개인의 질병 치료, 역기능 완화가 직접적인 목표가 됩니다. ?

 

 

사회화 집단 

 

가장 치료적인 기능이 낮고 사회적 기술의 향상이 높은 집단입니다. 사회화집단으 목표는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집단구성원을 대상으로 사회기술을 습득하고 좀더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사회기술 훈련 집단. 사회기술을 습득하는것을 주요 목표

자치 집단 : 치료적 공동체에서 원용한 것으로 ex) 입원해 있는 환자들이 있는 보호 병동에서는 일주일에 한번씩 환자들끼리 회의를 엽니다. 병동생활에서 불편한 점을 건의하기도 하고 환자, 환우들의 의견을 치료진에게 전달하기도 합니다. 환자들의 권위를 좀더 주장하거나 이러한 생활 시설에서 권익을 보장받기 위해서 자치 회의를 통해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여가 집단 : 클럽활동 , 스카웃 활동등을 말합니다. 

 

과업집단

 

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자기개방 수준이 낮습니다. 

 

공동지도력의 주요 장단점 

 

인력이 아무래도 2명이다보니 소진이 덜하며 내용이 부족했을 때 조금 더 보완해주다보니 이해하기도 편하고 효과적이고 또한 지도자들끼리 상호작요이 잘된다면 저런 점을 보고 배워야겠다 고 배우게 됩니다. 두사람이 상호작요을 오히려 못하고 불협화음을 내면 강의를 듣는데 굉장히 짜증나겠지. 

 

지도자간의 소통이 없다보면 집단의 방향이 왔다갔다하기 때문에 집단지도자들간에 회의도 많이하고 소통도 많이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집단이 하나의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집단의 역동성

 

잡단사회복지실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성원들끼리 아주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하고 의견을 주고받고 성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면서 정보도 제공해주면서 집단이 활발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그래야 집단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집단의 역동성!

 

집단성원과 집단지도자간의 상호작용에 이루어지는 힘이 집단의 역동성입니다. 

 

집단사회복지실천의 효과 

 

희망고취 : 나만 이상한 문제가 있어서 힘들구나가 아니라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보고 희망을 갖게 됩니다. 

 

보편성 : 공황장애를 겪어서 힘든데 나처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10명이 있는 것을 보고 나만 이렇게 공황장애를 겪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것이 아니고 여러명이 겪고 있구나 흔히 있을 수 있는 문제를 겪는 구나 일반적이고 보편저기구나, 이렇게 느끼는 것을 보편성이라고 합니다. (이자체만으로도 치료적이고 위안을 얻는 다고 합니다.)

 

정보전달 기술의 습득 : 여러사람이 한가지씩만 이야기해도 10개의 정보를 얻게 되나보니 집단을 이루어서 활동하게 되면 다앙한 정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타 주의 : 도움을 받기 위해서 가는데 집단을 이루어서 활동을 하다보면 내가 한 이야기가 내가 한 제시한 정보가 그 누군가에게는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이타주의입니다!!! 성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될 수 있구나를 느끼는 것입니다. 

 

사회기술 발달 : 다양한 사람과 모여 대화를 하면서 사회기술이 발달하게 됩니다. 

 

모방행동 : 집단을 이루어서 집단을 활동하다보면 성원들이 하고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내가 따라하게 되면서 내 문제해결을 하는데 도움을 받게 됩니다. 

 

대인관계학습 : 집단 구성원끼리 집단 지도자와 상호작용을 하다보면 나의 대인관계 스타일, 내가 어떻게 대인관계를 갖는지 통찰을 하게 됩니다. 나의 대인관계 스타일에 대해서 알게 되고 새로운 대인관계를 적용해보는 연습의 기회가 됩니다. 

 

집단 응집력 : 집단에 매력을 느끼는 정도 집단에 머무는 정도, 대인관계가 좀 빈약했던 분들은 내가 어딘가에 소속되어있고 집단의 응집력을 느끼면서 그것이 굉장히 긍정적인 경험이 되기 때문에 집단의 치료적 효과입니다. 

 

감정의 정화 : 나와 비슷한 문제 ,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과 친밀한 유대가 형성 되고 속깊은 이야기를 털어놨을 때 마음이 굉장히 후련하게 됩니다. 속깊은 이야기를 꺼내놓을 때 감정의 정화를 느끼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 게 들었을 때 대리적으로 감정정화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실존적 요인 : 여러가지 삶의 어려운 난관에 부딪혔을 때 집단을 찾게 되는데요.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인생의 책임은 나에게 있구나, 내 삶의 주인은 나구나 ,깨닫게 됩니다. 

 

1차 가족 집단의 교정적 재현 : 재경험의 기회 제공을 의마하며 집단은 가족과 유사한 점이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집단 성원과 집단 지도자 는 부모로 집단성원은 형제와 같은 관계로 유지하게 되고 가족과 상호작용했던것들이 다시 한번 집단을 통해서 가족과 상호작용하게 되고 내가 이러한 과정에서 가족관계에서 만족스럽지 못했거나 갈등을 겪었었는데 가족과의 갈등을 이해하게 되거나 가족과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 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재해석 됩니다. 교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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