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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1급 시험 준비하기

기획의 기법과 리더십 이론

 

 

간트차트(암기 Tip) : 보통 간트 차트는 시간 간격에 따라 막대그래프로 표시하는 방법을 말하며 시간 간격에 따라 표시했다고 생각하고 외우면 더 외우기 쉬워진다. 복잡하고 세밀한 일정계획이 어렵고 과업이나 활동간의 연관성은 알 수 없는 한계가 있다. 

 

PERT(프로그램 평가 검토 기법) : 미군의 핵잠수함 고안 과정에서 그래프 모양이 잠수함 처럼 생겼다고 하여 생긴 기법이며 목표달성의 기한을 정해놓고 활동의 상호관계를 연결 시켜 도표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책임행렬표는 목표, 활동, 책임유형을 구성원별로 제시한다. 

 

사례모델링이란 유사한 사례들 중 성공적인 사례를 모델로 삼아 그와 유사하게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벤치마킹과 비슷한 맥락이다. 

 

마일스톤은 달성해야할 목표를 이정표로 두고 어떤활동이 어떤 활동으로 이어지는가 하는 진행상황을 도식화하는 기법이다. 

 

마일스톤

 

리더십이론

 

리더십 이론 : 리더쉽이 왜 필요한가 조직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다. 

 

특성이론 : 과거에는 오로지 어떤 특성을 갖 추면 효과적인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외향적이고 지능이 높아야 리더쉽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을 했었다. 

 

행동 이론 : 리더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행동으로 효과적인 리더는 그들의 특별한 리더십 행동에 의해 비효과적인 리더와 구별된다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행동"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오하이오 연구에서 구조주도 행동과 배려행동이 등장하는데 어려울 것 없이 구조주도행동은 과업형위주로 배려행동은 인간관계 위주의 리더를 말하며 둘다 높을 때 높은 리더라고 보았고 미시간에서는 인간관계 구성원 중심적 리더를 우선적으로 보았다. 

관리격자이론에서는 생산과 일에 대한 관심이 둘다 높은 팀(team)형에 관심을 보였다. 

 

 

상황이론은 어떤 상황에서 똑같이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리더쉽은 없다고 보고 상황에 따라 상황에 큰 역점을 둔 이론이며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은 호의성이 매우 크거나 작을 경우 매우크면 오히려 관계로인해 위계질서가 무너질수도 있고 너무 없으면 의욕이 없는 지렁이같은 상태가 되므로 이때 과업지향적 리더가 좋으며 관계지향적 리더쉽은 호의성이 중간일 때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 보통 위임을 한다는 말은 잘하고 있기 때문에 내 직위를 대신 위임한다고 할 때 쓰게 되는데 부하가 능력과 의지가 둘다 있을 때는 위임하는 것이 맞으며 부하가 의지는 없고 능력만 있을 때는 의지를 돋아줄 수 있게 참여 시킬 수 있는 참여형, 능력도 의지도 없을 땐 지시형, 의지는 충만할 때는 제시형으로 제시할 수 있다.

 

현대 리더쉽 이론

 

기존에 거래적 리더쉽은 말그대로 보상(보수, 지위 등)과 같은 교환관계를 중요시하는 리더십이며 구성원의 이기적이며 개인적인 관심에 호소하고 구성원의 역할과 임무를 명확히 제시했으나 변혁적 리더십으로 변화하면서 보다 높은 차원의 도덕적 가치와 이상에 호소 하고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부여와 자아실현을 중요하시 하는 리더십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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