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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


개별화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자질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과 다른 차원에서 인정해주고 취급해 주는 것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원리와 방법을 다르게 적용하여 돕고자 하는것(인간을 유형화, 표준화, 일반화, 정형화 X 시키는 것이 아님)


의도적 감정표현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부정적 감정이라고 할지라도 비난이나 비판의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통제된정서적 관여

클라이언트는 문제에 대한 동정적 반응을 얻으려는 욕구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감정을 통제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정서에 대해 의도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해주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과 그감정들이 의미하는 것(클라이언트의 감정을 통제하면서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수용

클라이언트는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약점, 바람직한 성격과 바람직하지 못한 성격,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건설적이거나 파괴적인 태도 및 행동 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학 존중해주어야 한다. 수용의 대상은 선한 것이 아니라 참된 것을 말하며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일탈적 태도 범법행위를 동의하거나 승인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비심판적 태도

클라이언트는 판단 받고 싶지 않은 욕구가 존재하며 문제나 욕구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어느정도 책임이 있는지 등을 심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말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일방적으로 잘못이 있다고 비난하거나 힐난하는 태도가 아니며 무관심, 냉담하게 평가, 판단을 안한다는 태도와는 혼동해서는 안된다. (잘잘못을 가리며 따지려고 하는 자세를 가져야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클라이언트는 자기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싶은 욕구가 존재하낟.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나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 도덕적 제한, 법률적 제한, 사회기관의 규정(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대한 다양한 방안에 대하여 제시할 수 있다.) 무조건적으로 자기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이아니라 어느정도의 제한을 받는다. 


비밀보장

자신에 대한 비밀이 지켜지기를 바라는 욕구 이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목적 이외 타인에게 알리지 않고 지켜주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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