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핀커스와 미나한의 경우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사람들에게 자원과, 서비스, 기회를 제공해 주는 체계와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체계들의 효율적이며 인간적인 작동을 증진시키는 것 그리고 사회정책의 개발과 개선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보았다. 


미국 사회복지사협회(NASW)에서도 마찬가지로 개인의 삶의 질이 향상시키는 것과 사회구성원의 사회적 기능 증진(사회관계의 조성)을 사회관계의 조성을 중심적으로 보았다. 


사회구성원이 사회에서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그리고 기회를 적절히 잘 이용하면서 사회적관계를 맺어나간다면 사회적 기능이 증진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다루는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사람과 자원체계가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람이 필요로 하는 자원체계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잘 연결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은 사회정책을 개발하고 수정하는데 기여한다. (실질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가능하며 이를 토대로 수정하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물질적 자원을 배분하고 사회통제의 매개체로서 기능한다.(사회통제란 사회나 집단 규범에 동조 도는 순응하게 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과정을통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게 또는 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하게 하는 것도 포함이니 무조건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 )


학자들의 견해  

보엠(boehem 학자는 손상된 능력을 회복시켜 주는 활동을 말하며 사회자원을 보충(제공)시켜주는 일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포플의 경우 욕구가 있는 개인들의 사회기능 증진의 기능을 하며 사회정의 향상의 기능이 있다고 보앗다. 개인에게 정당한 몫을 부여하고 그 몫에 대한 권리, 책임의식, 이익을 정당하게 부여하는 것 그리고 기회의 균등한 분배와 투명한 사회를 지향하는 것을 함축하는 사회-철학 용어이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옹호활동을 통해 실천 가능하다고 보았다. 


사회정의> 처음 정립시킨 미국의 진보주의자인 철학자인 존 롤스가 저작한 정의론에서는 "모든 이에게 자유를 완벽하게 누리게 할 수 있어야 하며, 빈곤한 사람들의 복지를 우선으로 배려해야 한다. 또한, 결과의 불평등은 존재하되, 모든 사람에게 기회는 균등하게 주어져야 하는 것이 정의의 원칙이다." 라고 사회정의를 정의하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