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예산 편성 방식 평가의 방식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

품목별 예산 [통제]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 또는 서비스별로 편성하는 예산을 말한다 투입 중심의 예산이며 전년도 예산이 주요 근거가 되고 점증주의적 예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회계계정별로 구입품목별로 편성하며 통제적 기능이 강하고 회계자에게 유리한 예산 방법이다. 그러나 지출근거를 명확히 하므로 예산 통제에 효과적이지만 신축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예산 증대의 정당성 부여의 희박하기 때문에 증감이 어렵고 결과나 목표달성에 대한 고려부족하며 사업 내용을 알기 어렵다. 




성과주의 예산 활동을 기능별 또는 프로그램 별로 구분한 후에 이를 다시 세부프로그램으로 나누고 각 프로그램의 단위원가와 업무량을 계산 편성하는 예산이다. 과정 중심의 예산이며 평가의 기준 노력성(프로그램 활동의 양) 서비스에 투입된 노력의 양 대비 서비스의 결과인 생산량을 말하며 효과성 서비스의 목표 달성의 정도 효율성 서비스에 투입된 비용에 대한 대비 산출된 서비스의양을 말하며 서비스의 즐은 서비스를 통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말한다. (어찌돼었든 프로그램 제공의 핵심은 클라이언트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걸 평가의 기준으로 하는 것이 바로 서비스의 질이다. 프로그램 평가에서 말하는 형평성은 프로그램의 접근성과 프로그램 활동이 지역내에 균등하게 배분되는 정도를 말한다. 노력이 산출로 옮겨지는 중간과정이나 또는 절차를 말하며 사회문제 해결이나 이용자의 변화에 나아가 사회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영향이다. 


사회복지서비스전달체계

구조 기능적 구분

행정관리체계에는 서비스 전달을 기획하고, 지원, 관리하는 체계를 말하며 보건복지부가 특별시 광역시도로 그리고 나아가 시군구로 나누어지고 있다. 

집행체계로는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체계를 말하며 읍명동에서 클라이언트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전달체계 구축의 원칙

핵심 업무는 반드시 사회복지전문가가 담당해야하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서비스 양/질 제공기간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서비스 목표달성에 충분해야하는 적절성을 갖고 있어야한다. 다양한 욕구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의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며 이는 곧 클라이언트 중심이다. 제공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서비스의 중복이나 누락이 방지될 수 있도록 해야하며 기관 간의 상호통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이는 기관간의 상호 통합적인 말이니 통합성과 연관된다. 복합적인 욕구는 지역사회 내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서비스전달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하며 지리적인 거리, 경제적인 이유, 개인적 동기와 인식 등의 접근성의 한계가 없도록 해야한다. 클라이언트의 연령, 성별, 소득, 지역, 종교나 지위에 관계없이 제공 되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