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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사회복지조직의 유형화에 따른 구분

사회복지조직의 유형화에 따른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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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분류이며 smith에 의한 분류이다. 

관료조직으로 관료제적 속성을 지닌 합리적인 통제체제의 조직이며 업무에 있어서 게층적인 권위구조, 명확하고 전문화된 분업 기술에 의한 신분보장이 된 구조이다. 


일선 조직은 조직의 주도권이 일선 업무 단위에 존재하며 사무단위의 통제가 어려운 조직이다. 


전면통제조직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강한 통제권을 가지는 조직이다. 주로 정신병원, 기숙사, 교도소, 요양시설이 있다. 


투과성 조직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사생활에 침해를 받지 않고 조직의 활동이 거의 노출되지 않는 조직을 말한다. 개인의 주체성을 강조하고 업무수행의 개별화가 특징이다. 



사회복지조직의 조직구조와 설계


조직화의 방법 : 과업의 부문화 (업무의 세분화) 조직 단위 내에서 업무들이 구분되어 있는 정도를 말한다. 업무의 수와 직위 수가 많을 수록 그 조직은 업무의 세분화가 증가되고 조직 전체의 분업화된다. 업무의 기술의 단순화와, 전문 기술 개발이 용이하며, 효율성이 증대, 관리와 감독의 용이하지만 업무자가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고 클라이언트에게는 혼란할 수 있으며 업무의 조정노력과 비용이 필요하게 된다. 전체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너무 분업화되어있으면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비효율적이며 개인이 직접 일을 할 때에는 효율적일 수 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업무에 대한 매너리즘을 극복하기 위해서 업무에 있어 좀더 업무를 확대시키고 반복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업무를 다양하게 해볼 수 있도록 순환 시켜주도록 하도록 한다. 


과업의 부문화 시키는 방법! 7가지


슈퍼바이저아래에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을 소식시키는 방법으로 개인의 능력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하지 못할 수 있다. 


시간기준 부문화 업무시간을 2교대 또는 3교대로 나누어 업무를 부문화 하는 방법으로 조직기느이 단편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교대근무에 따른 업무 연결의 어려움이 단점이다. 업무가 단편화된다는 말은 중간에 업무의 공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는 말인가??


기능기준 부문화 사업 재무, 총무, 인사 등과 같은 주요한 기능에 따라 동질적으로 업무를 묶어서 조직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조직재원에서 모금, 홍보, 기획, 프로그램 개발 업무 등에 배치하는 방식이다. 업무간의 협조부족과 조직의 목표보다 자신이 속한 업무 중심성에 치중하는 단점이 있다. 


지리적 영역 기준 부문화 ; 잠정적 고객 또는 클라이언트의 거주지역에 따라 부문환하는 것으로 지역간 업무량 차이, 힘든 지역에 대한 담당자의 소진과 사기저하가 단점이다. 


서비스기준 부문화 :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등 사업적 서비스 등에 따라 부문화 하는 것이다. 서비스 대상에 따른 문제가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통합성 결여의 우려가 있다. 


고객 기준 부문화 : 이동, 장애인, 노인 등과 같이 클라이언트의 종류와 문제에 따라 부문화하는 방법이다. 문제가 복집한 경우 한 서비스 제공자의 기술로는 감당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서비스 접근통로 부문화 : 클라이언트가 어떤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별로 업무를 부문화 하는 것이다. 어떤 통로에는 무엇이 있을까? 주로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가 대표적이며 사회복지기관에서는 기관 및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제작된 홈페이지나 각종 홍보물이 될 수 있으며 병원이나 학교에 의한 의뢰도 포함된다. 또한 유로, 무료, 바우처 이용 등의 접근도 포함된다. 


이사회와 위원회의 그 구분과 차이점


이사회 

조직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법률적 책임을 지고 있는 조직의 정책 기구이다.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하면 사회복지법인에는 대표 이사를 포함하여 이사 7인 이상과 감사 2인 이상을 두고 특별한 관계에 있는 자가 이사 현원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기관의 법인체를 형성하고 기관의 목표 정책, 프로그램 형성에 대한 책임을 진다. 과업과 인사정책에 관한 조직설정, 기관장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업무 평가를 할 책임을 갖는다. 


위원회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특별 과업이나 문제해결을위하여 일상적인 조직과는 별도로 전문가들로 구성된 활동기구이며 상임위원회에서는 재정, 인사 주민과의 관계 유지 등 기관의 일반적 업우에서 발생하는 특별업무를 처리한다. 인사위원회, 예산위원회, 임시위원회 비정규적인 특별 업무를 처리한다.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넓혀 조직의 관리기능을 증진시키지만 위원회의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며 신속한 의사결정이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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