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핀커스와 미나한이 제시한 체계 4가지

통합적 실천모델 




핀커스와 미나한이 제시한 4체계모델


핀커스와 미나한은 체계이론의 개념을 가지고 와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연관이되는 체계들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하는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관심을 두면서 사회복지실천을 바라보셔야 합니다!! 


핀커스와 미나한이 제시한 체계 4가지


1. 변화매개체계 : 변화를 일으키는 매개가 되는 사람이 누구 일까요? 사회복지사를 말하는데요. 계획적 변화를 목적으로 특수하게 고용되어 돕는사람! 


2. 클라이언트체계 :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서비스를 받기로 되어있는 체계입니다. 계약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3. 표적 체계 : 목표를 성취하기위해서 영향을 주거나 변화를 줄 필요가 있는 것이 표적 체계입니다. 이 표적체계가 변화해야 비로소 목표가 달성하게 됩니다. 


4. 행동 체계 : 사회복지사가 변화노력을 달성하기 위해서 함께 협조해야하는 체계가 있는데요. 이를 행동체계라고 합니다. 


콜튼과 갤러웨이의 5체계와 6체계


 6체계모델을 제안하였으나 1990년에 5체계로 수정하였습니다. 


의뢰응답체계는 클라이언트체계와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의뢰응답체계를 뺀 전문가체계만 남겨둬 5체계로 수정하였습니다. 


핀커스와 미나한이 제시한 4체계는 그대로 유지가 되며 


+전문가 체계, 전문 체계 : 전문가를 육성하는 체계, 전문가 단체, 전문적 실천의 가치, 윤리강령이 포함이 됩니다. 


의뢰응답체계 : 서비스를 요청하는 체계와 그러한 요청으로 서비스 기관에 오게 된 체계


펄만과 관련해서 4p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펄만은 문제해결 과정을 4P로 표현했습니다. 


문제(problem)를 가지고 있는 사람(person)이 어떤 장소(place)에 찾아왔고 문제해결에 도움을 받는 과정(process)! 을 사회복지 실천이라고 하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