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에 관한 모든 것!

직업상담사 2급 독학 가능할까?

 40대,50분들에서 취득하시는 인원이 가장 많으면서 20대 역시 점차 취득하는 인원이 증가하는 자격증인데요. 단순히 상담 뿐만아니라 심리검사를 통해 이를 해석해주고, 채용 공고를 통해 알선해주고, 취업지원을 위한 이력서 클리닉, 면접 코칭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자격증을 준비하시면서 겪는 여러가지 궁금증에 대해서 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응시 자격

 우선 직업상담사 2급의 경우, 특별한 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때문에 누구나 준비하실 수 있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19세 미만 취득자도 있다고 하니 그만큼 연령불문하고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1급을 준비하시게 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가장 먼저 해당 실무 부분에 경력이 필요한데요. 그냥 경력이 필요한것이 아니라 경력증명서 상에 직업상담 업무가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 직업상담사 2급 취득 후 실무 2년 이상 종사자 
  • 2급자격증없이 실무 3년 이상 종사자

위와 같은 조건일 때 가능합니다. 2급 자격증이 없으시더라도 3년 이상 종사자분이시라면 직업상담사 1급에 지원하실 자격이 생기시게 됩니다.

 

취득방법 2가지

구분 검정형 과정형
응시자격 학력,경력요건 등 응시요건 충족자 해당 과정을 이수한 누구나
평가방법 자필평가, 실무평가 내부평가, 외부평가
합격기준 필기: 평균 60점 이상/ 실기 : 60점 이상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결과를 1:1로 반영하여 평균 80점 이상
자격증 기재내용 : 자격종목, 인적사항 검정형 기재내용 + 교육,훈련기관명, 교육훈련기간 및 이수시간, NCS능력단위명

 

취득하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검정형과정형이 있는데요. 

 

 검정형은 자격증을 많이 준비해보신 분들은 익숙하실 텐데요. 필기와 실기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 하는 방법입니다. 과정형과 다르게 응시자격이 존재 하지 않으며, 필기와 실기 모두 평균 60점 이상이셔야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필기의 경우 5개 과목 중 한개의 과목에서 40점 미만의 점수를 받으면 과락으로 불합격처리가 되는데요. 자세한내용은 아래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게 된 이후에는 자격증에 [직업상담사 2급]이라는 내용과 이름이 기재가 됩니다. 

 

반면 과정형의 경우 따로 응시자격이 존재하는데요.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후 응시자격을 갖게 됩니다. 이후에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외부평가와 내부평가에서 평균 80점이상을 받으셔야 합격처리가 됩니다. 이 경우 자격증에도 교육, 훈련기관명이 기재가 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본인부담금 없이 준비하실 수 있으니 국비지원해주는 교육기관에가셔서 지원받아보시는것도 도움이 많이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충분히 독학 가능하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응시료와 출제경향

 필기는 19,400원 실기는 20,800원이며 출제 경향은 직업 상담 및 직업 심리 검사의 실시, 관련 직업 정보 수집, 가공 제공과 직업 상담 관련 행정 업무 수행 능력 평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서술형의 경우 글씨로 일일이 작성하셔서 내용을 전달하셔야 되는데요. 직접 시간을 측정하고 자필로 작성하는 연습을 하셔야 되는데요. 혼자 연습할 때 예쁘게 작성한다고 천천히 작성해서 시간이 항상 촉박했었는데. 어느 정도 빠르게 쓰면서 내용 전달할 수 있는 글씨체로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횟수/ 시험과목

시험횟수는 필기와 실기 총 합해서  1년에 총 3번 실시합니다.  시험과목의 경우 필기는 1.직업상담학,  2. 직업심리학,  3. 직업정보론, 4.노동시장론,  5. 노동관계법규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계산 문제는 보통 노동시장론에서 출제가 됩니다. 이때 반드시 계산기를 가져가도 괜찮으니 챙겨가셔야 됩니다.

 

시험 시간은 필기 시험의 경우 객관식으로 과목당 20문항으로 총 100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실기 역시 서술형으로 2시간 30분 동안 진행이 되며 문항수 20문항 정도로 입니다.

 

합격기준은 각 과목에서 40점 이상을 받고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이여야합니다. 만약 5개과목중  3개과목에서 60점을 받고 노동시장론에서 40점 노동관계법규에서 80점을 받아도 합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라면 과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필기의 경우 시험 당일 오후에 가답안이 공개되기 때문에 답을 적어오셔서 비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기의 경우 가답안이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가채점을 할 수 없습니다.

 

시험일정확인하러가기!

 

 

독학으로 가능할까요?

 최신 기출문제 5년치만 공부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기출문제를 응용해서 출제되기 때문에 완벽하게 숙지하시고 문제하나 하나 이론을 공부하시는것이 빠른 시간내에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 바빠서 필기만 합격했는데 실기는 언제 까지 보면 괜찮지요?
  • 출제기준이 변경된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되나요??

 

필기합격후 2년내에 보시면 됩니다. 출제기준의 경우 아래와 같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최신판을 공부하셔야됩니다. 

출제-기준
출제 기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