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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개입모데과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과 역량강화모델 

 

매년 역량강화모델은 실천론과 연결되기 때문에 ....

 

위기개입모델

 

 

지금까지 대처전략으로는 대처불가능한 사건을 단지 위기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 위기라는 것은 각 개인이 갖고 있는 환경적 자원, 내적인 자원으로는 과거에는 해결이 됐었는데 지금은 해결이 불가능한 굉장히 불균형의 상태가 된것을 말합니다. 

 

골란의 위기 발달단계 (암기 tip 골란=곤란=위기)

 

 위기라는 것은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처음에는 위험한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배후자의 죽음, 갑작스러운 해고, 이러한 위험한 사건을 겪고 나면 굉장히 개인 심리적으로 취약해집니다. 클라이언트는 지지세력이 많으면 버텨낼 수 있는데, 꽝하고 위기 촉발요인이 발생하게 되요. 가까스러 버텨왔는데 꽝하고 위기 촉발요인이 생기면 비로소 내가 어떻게 할 수없는 내가 갖고 있는 자원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위기단계에 빠지게 됩니다. 

 

위기개입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어느정도 심신에 안정을 취하게 되면 재통합 단계를 통해 회복을 거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위기개입

 

위기사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6주 정도 되면 위기의 수준이 자연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위기를 겪는 동안 더 큰 붕괴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무너지지 않도록 ...

 

위기개입이란? 위기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위기개입이며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 사건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위기 이전에 수행했던 기능들을 다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사건의 여파로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기능이 마비 되는 경우가 있듯이(세월호 사건처럼) 이러한 사건이 있기 전의 기능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위기개입을 할 때 8가지 원칙

 

위기가 자연적으로 소멸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어려움이 닥치지 않도록 즉각적으로 도움을 도와주는 것이 6주간 단기 원조 입니다.

 

단기 원조 , 구체적인 목표, 초점화된 목표에 대해서 달성하는 것입니다. 제한적인 목표를, 구체적이고 지금 당장 해결 가능하고 

 

위기는 기회라고 하지만 위기를 겪는 사람들은 힘들지만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희망과 기대를 갖도록 하는 것이 위기개입의 원칙입니다. 절망하고 좌절하는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고 예전처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행동지향성 : 클라이언트가 위기를 대처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합니다. 행동 기술에 초점을 둬서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기를 겪을 때에는 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지역사회자원등을 최대한 동원하여 클라이언트가 위기에서 빨리 나올 수 있도록 지지해야합니다. 

 

자아상 : 절망감, 자신감도 없어지고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어려움속에서도 자신에대해서도 긍정적인 자아이미지를 갖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 내 탓이야, 나때문이야' , '다양한 원인으로 생긴것이지 클라이언트 탓이 아니다!' 

 

자립 : 우리가 원조를 제공할 때는 어느정도 회복될 수 있습니다. 원조가 끝났을 때에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능력을 가질수 있도록

 

위기개입의 목표

 

- 위기로 인해 발생한 증상을 제거하거나 완화하는 것!

- 위기 이전의 기능수준으로 회복

- 불균형 상태를 가져온 촉발사건을 어느정도 이해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본인의 무능력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어 발생한 문제다라는 식으로)

- 위기에 빠졌을 때 클라이어트의 내부적인 자원으로는 힘들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목표가 됩니다. 

 (비교적 단기간에 개입하여 단기간에 실행할 수 있는 목표인데요. 1차적 목표들)

 

- 현재의 스트레스와 과거의 경험 및 갈등과의 연관성을 인식하는 것도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 위기상황이후에도 새로운 정서, 생각들을 위기 상황이후에도 사용할수 있는 적응대처기제를 개발하는 것!

 

역량강화모델 

 

통합적 접근! 역량강화모델 강점관점과 동일하게 반복이 됩니다. 실천론 모델에서는 강점관점, 역량강화모델의 관련성들이 시험에 나오지만 실천기술에서는 역량강화모델의 개입과정 3가지 각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할 과업이 시험문제로 출제가 됩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개인적 대인관계적 정치적으로 힘을 키우는 과정!?

 

남들이 수동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선 개인적으로 '난 할 수 있어!' 대인관계 상황에서도 스스로 힘이 있어야 하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

 

대화단계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대화를 통해 알아가는 단계입니다. 어떠한 강점이 있는지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는 알 수 없음. 클라이언트의 강점도 발견하고 지금의 상황이 어떤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 알아가는 단계,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발견단계 :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주변에 대해서 발견하고 잠재적 자원을 사정하고 수집된정보를 분석하고 행동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발견단계에서는 강점을 확인, 자원의 역량을 사정하고 해결방안을 수립하고 변화를 위한 계약을 맺습니다.

 

발전단계 : 발견한 것 들,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들을 변화를 창출해 나가고 더 많은 성과가 나오고 성공이 일어나면 기회를 확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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