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 실천론 통합적인 접근 2편

통합적인 접근 왜 등장했을까?

 

개별,집단,지역사회복지 이렇게 나누다보니 집단이 단위인 클라이언트인 경우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사는 개입 할 수 없어지게 되고 각 영역별로 능동적으로 융통적으로 접근하기 힘들어지고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을 하였기 때문에 등장하였습니다. 

 

두번째로는 너무 나누어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복합적인 문제를 갖는 클라이언트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접근하기도 번거로웠을 뿐더러 점점 더 문제해결이 안되는 곤란한 상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내부적으로 지나치게 분화되다보니 개별, 지역사회 사회복지끼리 서로 너무 다른 영역에서 일을 하게 되다보니 모두 사회복지사인데 일이 너무 세분화되서 정체성에서도 문제를 느끼고 직장간 이동도 원활하지 않다보니 취직도 하기 힘들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숙련도가 낮아 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통합적 방법론을 그냥 만들 수 없고 통합적 방법론을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개념이 있어야 하고 이론적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환경속의 인간 : 통합적인 접근의 가장 기본적인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개념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나조차도 지금 처한 상황이 어떠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들이 많다면 문제를 해결하기 쉬워집니다. 그렇지만 동일한 문제라도 도와주는 사람이 많이 존재하지 않다면 힘들어지게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직면하였을 때 클라이언트의 주변 물리적인 환경, 환경과의 관계 까지 총체적으로 봐야한다는 것 입니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심리특성은 물론이고 환경 상황까지 모두 고려하는 것이다!

 

개인에게 처해 있는 환경만 변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 환경을 둘다 변화시켜야 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어디서 비슷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나요? 바로 순환적 인과성! A가 B에 B가 A에 서로 영향을 미치는 이내용이 개인과 환경에도 순환적 인과성 내용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생태체계 이론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개념을 조금더 구체적으로 만든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태학 이론과 일반체계이론이 합쳐져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생태학, 일반체계이론] 둘다 알아야 합니다. 

 

생태학 : 생물학의 한분야입니다. 생물과 환경사이에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예를 들면 특정 종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기후, 토양, 주변 환경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일반체계이론 : 굉장히 어렵고 추상적인 수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개인과 환경을 서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 보완의 관계로 파악하고 어느한쪽이 일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지 않고 순환적인 관계에 있는 하나의 전체로 보고 있습니다. 

체계는 기본적으로 변화를 싫어합니다. 폐쇄 체계는 아니지만 체계는 기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싶어합니다. 

 

환류 : 어떤 체계가 변화를 시도하였는데 이 변화에 대해서 변화가 좋다 바람직하다. 라는 신호를 줄 때에는 정적 피드백이 됩니다. 그러면 체계는 더 많은 변화를 이뤄내려고 하겠지요?

 

반대로 체계는 어떠한 변화를 시도했을 때 피드백이 그거 바람직하지 않아 피드백을 주면 앞으로는 그런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려고 합니다. 

 

내용에 긍정부정이 아니라 변화를 일으키고 인정하고 유지하기 위한 것이 정적 피드백이며 변화를 원래 상태로 만드려고하는 것이 부적 피드백입니다. 

 

동귀결성은요. 결론이 똑같다라고 말하며 하나의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중귀결은 결과가 여러가지일 수 있다. 원인은 하나지만 다양한 경로를 거쳐서 다양한 경로가 산출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생태체계관점 특징

 

생태체계관점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모자라서, 부족해서 역기능이여서 문제가 생긴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 잘 안맞아서 적합하지 않아서!  문제를 겪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생태체계관점을 모델로 개발한것이 생활모델입니다!!

 

강점관점 & 역량강화 모델

 

 강점 관점 : 관점이기 때문에 안경을 쓰고 한번 보자구요! 클라이언트에게는 강점이 있다라고 보는 안경입니다. 

 

모든 인간은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강점을 이미 가지고 있다. 이미가지고 있는데 안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점이 있는 지 몰라서 써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발견하고 개발해서 적용해보고 이 성공의 기회를 다른 곳 까지 확장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변화를 위한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량강화모델은 강점 관점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역량광화는(empowerment) 권한부여, 임파워먼트 역량강화 3가지로 출제가 됩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스스로 개선하기 위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개인적, 정치적, 대인관계적 힘을 키워나가는 과정입니다. 

 

개인적 차원에서 역량강화란? '난 할 수 없어'에서 '난 내 삶을 변화시킬 수 있어' 내가 자신감을 갖는것이 이런것들이 개인차원에서 역량강화입니다.

 

대인관계적으로 누군가로부터 지배를 받아오며 일방적인 관계를 개선하고 스스로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도록 강화 시켜주기!

 

정치적으로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이 사회적 구조적 역량강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