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사회복지정책론 개인적으로 공부한것 1편

1930년대 경제공황으로 경제 문제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베버리지는 강제적인 사회보험을 국민최저선 달성을 위해 중요한제도로 보았고  나무결불질 나태 무지 결핍 불결 질병 을 5대악으로 규정하였다. 1950년대와 60대는 복지국가의 황금기로 보고 있다.영국의 구빈법이 공식적으로 폐지된 것은 1948년 국민부조법이 도입되면서 였다.

스핀햄드랜법은 가족 수당제도의 시초로 불린다. 빈민에 대한 처우 개선을 위해 임금보조를 실시하였따.

공장법은 아동의 노동 여건을 개선하기 위함이며, 1834년 신구빈법은 전국적으로 구빈행정구조를 통일하였다. 1911년 국민보험법은 건강보험과 실업보험으로 구성되었다.
영국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와 관련해서 엘리자베스 빈민법, 스핀햄랜드법, 신빈민법 등 주요 구빈법의 내용부터       대처정부의 복지 축소, 플레어 정부의 제3의 길 까지 다양하게 지문으로 출제되 고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맣이 다뤄지는 것이 바로 영국의 구빈제도 이다.

엘리자베스는 정작 길스 공개 했어!!! > 순서외우는 방법
엘리자베스 빈민법, 정주법,  작업장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법, 공장법, 개정빈민법(신빈민법)

개정빈민법의 원칙은 전국 균일처우의 원칙을 기반으로 하였는데 주요골자는 원외구제를 원칙적으로 중지하고 작업장내의 구제만을 인정하되 구제수준을 최하로 둔다는 것이야.

복지국가위기론에서 등장하게 된 사회경제적 배경으로 신자유주의 이념이 확산되고 국가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기는 했는데 사람들이 이것에만 의존하고 게다가 70년대에 환율체계와 석유파동의 붕괴로 인해 스태그 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었어 , 재정적으로도 이에 따라 위기였지. 사회 경제적 배경이 이러하였으며, 복지국가가 위기론이 부각되면서 그 재정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시되었던것은 사회보장제도를 민영화시키자는 의견이 있었다. 

보통 경기가 과열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서 스테그플레이션으로 불려지게 되었다.

1942년 베버리지 보고서에서는 영국의 사회문제를 궁핍, 질병, 무지, 나태 ,불결 등 5대악으로 규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보험 및 그와관련된 서비스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공공부조 제도는 주장하지 않았으며 모든 위험과 대상을 포괄하는 사회보험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위험에대해서도 대상에대해서도 포함하였다는 점! 처음이였기 때문에 수지 등가  이런것들 생각하지 않고 정액보험료를 걷고 정액급여를 지급하였다 . 국민연대성에 기초해서 (국민들끼리 서로 잘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게끔) 국민 최저선의 보장을 사회보장의 원칙의로 제시하였다. (적어도 국민들이 잘살기 위해서 최저한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

세계화란 경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면 국제무역과국제적 자본이동이 원활히 증가하여 경제활동의 전 세계적 통합을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통합되어 있다. 경제활동이 이제 나라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전세계적으로 통합되어 운영된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다. 1970년대 이후 세계경제에서는 국제 무역과 해외 직접투자 그리고 금융 투자가 급속히 증가해 경제활동이 세계화 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적극적인 경제개방정책이 세계화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세계화로 인하여 교육과 기술준이 낮은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성을 약화시켰고 해외에서 더 좋은 자본을 가져오거나 기계를 가져오게 되면 기존에 있던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겠고 노동조건과 임금이 불평등, 그로인한 실업으로 빈곤이 확산되고, 자본이 있는 사람만 계속해서 부를 축적할 수 있게 되는 소득불평등을 확대시키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