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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지역사회복지 개인적으로 정리

1869년 자선조직 협회의 경우 개별사회사업에 영향을 주었으며 중복수혜(직업적으로 이걸 받아가려는 사람들도 있었음)를 방지하기 위함이였기에 서비스간의 조정이 가장 우선시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인보관 운동은 지역사회내의 물리적 환경도 바꾸고 의식도 바꾸려고 하였음. 충분히 능력있다 해낼 수 있다. 비판적인 사고도 갖을 수 있게끔 하였음. 지역사회내에서 직접 들어가서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내에서 생기는 불만을 해결할 수 있도록 결성한것이 로스의 추진회라고 볼 수 있으며 로스가 제시한 추진회의 원칙은 공식적이면서 비공식적인 지도자들을 참여시키고 지도자들 역시 효과적인 지도자 발굴에 공을 들여야 하며 추진회 집단을 강화하여 협동적이면서 절차상 유연한 융통성을 지니고 지역사회로부터 안전성과 신뢰성을 공히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불만은 지역주민들이 널리 공유하고 인위적이지 않게 하여야 하며 어디까지나 사업수행이 지역사회 현존 조건에 부응해서 이루어지도록 해야합니다. 


로스만의 지역사회 조직 모델 중 사회 계획 모델은 범죄 주택 질병 등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 개입을 필요로 한다. 문제 해결 , 과업 지향적 중심이며 변화 전술로 사실 발견 및 분석을 사용한다. 


구조문제에 관한 가정으로 실업, 비행, 범죄 등 실제적 사회문제, 정신적 육체적 건강문제, 주택, 여가문제 등 이며, 사회계획 모델은 지역복지 전문가들이 보건, 교육, 주택, 고용 복지 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문제 규명, 욕구사정, 목표개발 등을 실행하려는 시도를 말한다. 


테일러와 로버츠의 지역사회복지 실천 모델 중 사회적으로 배제된 집단의 사회참여를 지원 및 지지하고 자신들의 권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집단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모델이기 때문에 그 주체가 사회적으로 배제된 집단들이 자신의 권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치적 권력을 강화시키는 모델이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조정하는 모델은 프로그램 개발과 조정을 하기위한 직접적인 영향력을 후원자가 행해질 수 있으며 지역사회 개발 모델의 경우 지역사회를 개발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그 그 구성원이 스스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모델이다. 지역사회 연계모델의 경우 연계해서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후원자 영향력이 동등한 모델이며 계획모델은 로스만의 경우를 보앗듯이 후원자의 영향력이 나름 강한 모델이다. 


웨일과 갬블의 모델에서 기능적 지역사회조직의 모델은 지리적인 의미의 지역사회가 아닌 동일한 정체성이나 관심사를 관계를 기초로 한 기능적 지역사회조직에 중점을 두었기 대문에 특정이슈나 집단에 대한 옹호를 강조하고 있다. 사회계획 모델이 지역사회의 사회적 욕구 통합하고 서비스 관계망을 조절하며 주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모형이다.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 객관적 조사와 지료분석 등을 기초로 한다. 


행동 계획 모형 사회 행동에 진단적이고 계획적이 요소가 혼합된 상태에서 갈등의 원인을 실증적(관찰, 관측, 실험)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공격대상을 명확히 하며 , 갈등전술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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